2015년 2월 2일 월요일

WORK LOG: 2015.01.30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싼타페WGT 타이밍벨트,워터파이프 및 워터호스, 냉각플러싱 및 부동액 순환식 교환작업

WORK LOG2015.01.30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Vehicle performance Optimization Program]

싼타페WGT

타이밍벨트,워터파이프 및 워터호스,

냉각플러싱 및 부동액 순환식 교환작업

상상력소년의 정비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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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싼타페WGT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타이밍밸트 교환, 워터파이프 및 워터호스 교환, 냉각플러싱 및 부동액 순환식 교환






 ▲ 부동액 누수의 흔적 .. 부동액 색상이 ... 녹물이다.

하루 아침에 흐리지는 않았을터 ... 노후된 차량일수록 수시로 점검을 진행하는 것이 차량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척도가 된다.

이유없는 고장 없고, 증상없는 고장은 없다고 본다 ... 분명하게도 차량은 우리에게 신호를 주기 때문이다.

단지 우리가 그 신호를 무시할 뿐이지 ...






 ▲ 워터펌프 주변 부동액 누수의 흔적 ...

녹스케일은 한 번 발생되면 좀처럼 제거하기가 힘들다 ... 마치 생물에게 존재하는 암세포와 같은 존재와 비슷하다.

어딘가에 흐르면서 변형이 일어나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녹물도 마찬가지 ... 녹스케일은 금속을 부식시켜

부동액 누수와 냉각효율 저하로 인한 차량성능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 타이밍벨트 교환 및 워터파이프 교환을 위해 주변 전장품을 탈거한다.

엔진마운팅,변속기마운팅 탈거, 알터네이터 탈거, 파워펌프브라켓 탈거 ... 

탈거할 것들이 많지만 ... 순조롭게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주변 전장품을 탈거하고 시작하는 것이 정신건상이 이롭다.







 ▲ 타이밍벨트 교환전 ... 타이밍마크 정렬상태 ...






Timing mark point







 ▲ 캠샤프트 타이밍마크 ...







 ▲ 크랭크샤프트 타이밍마크 ...







 ▲ 타이밍벨트 탈거

벨트 노후화의 부작용-
1.벨트의 유연성을 잃게하여(경화되어) 마찰계수를 줄여 동력전달효율이 떨어지며
2.벨트의 흔들림이 심해져 소음,진동을 유발하며
3.미세크랙 등이 발생하며 심해지면 벨트의 절손, 엔진 대부분을 파손시킴







 ▲ 워터펌프 탈거후 ... 후덜덜 ... 배출되는 부동액이 ... 녹물의 극을 달한 모습이다.







냉각계통

냉각수가 오염된 상태로 오랫동안 주행하여 내부의 금속부품이 부식됨
워터펌프 임펠러 부식 및 파손, 냉각수 공급 부족
실린더헤드 가스켓, 서모스타트 가스켓 누수 및 엔진유입

냉각계통크리닝-
냉각계통의 오염은 열발산을 방해하고 비열,비등점,비점 등에
악영향을 주어 냉각성능을 급격히 저하시키며
카본슬러지 발생을 급격히 증가시킵니다.
냉각성능 저하는 모든 기능부품에 노후와 촉진에 근본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냉각성능 저하의 부작용-
1.오일이 공급되는 모든 기능 부품에 열화와 카본슬러지 발생을 촉진하여 기능저하와 내구수명을 단축하며
2.연소시 화염전파를 불규칙하게 하여 엔진의 부조 (진동,소음,거칠기)을 유발시키며
3.엔진의 부조 등으로 인하여 거칠기 등 운동에너지 손실로 연비가 나빠지며
4.워터펌프 임펠러(날개) 부식과 마멸을 촉진시킵니다.

냉각수(부동액) 교환은 주기적(2년마다)으로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최상으로 유지되도록 
주기적(4만km)으로 냉각계통 전체를 크리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워터펌프 교환의 필요성-
냉각을 충분히 못하면 오일속의 탄소입자가 카본슬러지를 형성하여 성능 및 내구저하의 요인이 됨.

워터펌퍼 불량 및 부작용-
1.냉각성능 감소 카본슬러지 축적 가속화
2.흡배기 밸브작동을 원활치 않게하며 소음, 진동과 함께 엔진성능을 나쁘게 하여 배출가스를 많이 배출시킴.
3.각 섭동부의 마찰증가와 열손상 등에 의해 엔진이 거칠어지며 내구수명을 단축시킴.
4.카본축적에 의한 연료의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에 의하여 시동불량, 가속불량, 노킹등이 발생함.

엔진냉각계 부품-
과열된 엔진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하는 냉각계통의 부품은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워터펌프 
대기와 열교환이 이우러지는 라디에이터 냉각수 온도에 따라 개폐되는 서모스타트로 구성됨.







 ▲ 워터펌프 탈거후, 장착부위 세척[스켈링]

부동액[냉각수] 관련 작업시 밀착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누수가 발생한다.    





 ▲ 흡기매니폴드 탈거... 작업공간 확보 및 흡기크리닝 진행 ...








 ▲ 흡기매니폴드 내부 카본슬러지 오염







 ▲ 실린더헤드[엔진] 측 흡기포트 카본슬러지 오염







 ▲ 파워스티어링펌프 브라켓 전체 탈거 







 ▲ 워터펌프와 연결되는 워터파이프 부동액 누수 ... [오링노후화]







 ▲ 워터파이프 [before]







 ▲ 워터파이프 탈거후, 실린더블록 측 물뽕 ...  전문용어로 익스텐션플러그 였던가 ... =_=

이때 아니면 교환하기 힘든 부품이므로 ... 부동액 상태로 보왔을 때 꼭 교환해야 한다.













 ▲ 물뽕 탈거 








 ▲ 제작사 신품 워터파이프 및 워터호스







 ▲ 실린더헤드 측 흡기포트 연소실크리닝 작업 진행 






흡기,배기계통
흡기계(기화기)막힘-
엔진의 다양한 문제(시동꺼짐,아이들부조,출력부족,연비불량)
기화기 내부 다량의 타르 출적, 주기적으로 배출

배출가스 검사 불합격-
디젤차량 카본(매연)에 의하여 흡기계에 많이 퇴적이 되며 이는 흡입공기량 저하시켜 출력부족, 매연발생 주범

공회전조절밸브 오염-
시동꺼짐,공회전부조,isc밸브 오염에 따른 공회전시의 공기조절 불량 발생

흡기계크리닝-
흡기계 연소후 역류하는 배기가스 속 카본(탄소입자) 응집이 되어 카본슬러지가 축적됩니다. 엔진노후화의 근본이 되며 각종 부작용 발생

카본슬러지 부작용-
1.엔진에 흡입되는 흡입공기량을 줄여 엔진성능(출력,연비) 저하, 배출가스(매연)을 많이 배출시킴
2.인젝터, 인젝터 노즐을 막히게 하며 엔진부조(소음,진동)을 유발시킴
3.연료의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에 의하여 시동불량, 가속시 울컥거림, 노킹 등이 발생
4.연소실 내부의 카본축적 더욱 가중시킴

EGR(배기가스재순환) 밸브막힘-
연소온도를 낮추어 산화질소 발생 억제, EGR밸브 막힘 고장 발생







 ▲ 실린더헤드 측 흡기포트 스켈링 작업 진행
















 ▲ 흡기포트 연소실크리닝 작업후 ... 







 ▲ 신품 워터파이프 및 워터호스 장착







 ▲ 흡기매니폴드 크리닝 후 ... 신품 냉각수온센서, 서모스탯 교환







 ▲ 워터파이프 및 워터호스 장착







 ▲ 제작사 신품 워터펌프 장착







 ▲ 제작사 신품 오토텐셔너, 아이들베어링, 타이밍벨트 교환장착 후 ...







 ▲ 캠샤프트 측 타이밍마크 







 ▲ 크랭크샤프트 측 타이밍마크 .... 정렬상태 확인







 ▲ 엔진브라켓 장착 =_= 이녀석때문에 ... 할 일이 많아진다.







 ▲ 댐퍼풀리 교환 ...







 ▲ 분해의 역순, 흡기매니폴드 장착 ...







 ▲ BG사 쿨링시스템크리너 2개, 유니버셜슈퍼쿨 첨가제 1개 세팅 







 ▲ 냉각플러싱 작업을 위해 유니버셜 쿨링시스템 클리너 2개를 주입하고 ...

엔진시동 ... 푹!!! 삶아줘야 한다.







 ▲ 힘차게 돌아가는 드라이브벨트 ... 







 ▲ 한 시간 후  ... 냉각플러싱을 진행하고 ... BG사 CT2 부동액 교환기와 차량을 연결하여 ... 

기존라인에 폐부동액을 배출

깨끗한 수돗물을 이용하여 순환식 세정작업을 진행한다.







 ▲ BG사 CT2 순환식 부동액 교환기







 ▲ 부동액 순환식 교환전 ...







▲ 부동액 순환식 교환후 ...






작업완료후, 누수의 흔적은 없는지 재차 확인후 ... 차량출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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