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2일 월요일

WORK LOG: 2015.01.31 뉴스포티지VGT 흡기크리닝,재생 인젝터 교환,타이밍벨트 교환,ECU맵핑, 리퀴몰리 부동액 순환식 교환,리퀴몰리 ATF III 순환식 교환

WORK LOG2015.01.31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Vehicle performance Optimization Program]
뉴스포티지VGT
흡기크리닝,재생 인젝터 교환,타이밍벨트 교환,ECU맵핑,
리퀴몰리 부동액 순환식 교환,리퀴몰리 ATF III 순환식 교환

상상력소년의 정비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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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스포티지VGT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진행:

흡기크리닝, 재생 인젝터 교환, 타이밍벨트 교환, ECU맵핑, 리퀴몰리 KFS 12 PLUS 부동액 순환식 교환, 리퀴몰리 ATF 순환식 교환







 ▲ 흡기계통의 오염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전자식 스로틀플랩 탈거후 ... 한 숟가락 가득 확인되는 카본슬러지 ...

선택이 아닌 필수!! 흡기크리닝 작업 진행







 ▲ 전자식 스로틀플랩 내부 카본슬러지 오염 ... 과도한 카본슬러지는 플랩의 작동에 저항을 발생시켜 성능저하 및 

고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크리닝 작업을 필요로 함







 ▲ 서모스탯 하우징 및 워터호스 부동액 누수의 흔적 ... =_= 적절한 시기에 입고가 되었음을 알 수 있음 ...







 ▲ 흡기크리닝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흡기매니폴드 탈거 ... 흡기포트 카본슬러지 오염







 ▲ 흡기매니폴드 입구 ... 







 ▲ 흡기매니폴드 탈거후, 실린더헤드[엔진]측 흡기포트 카본슬러지 오염







 흡기,배기계통
흡기계(기화기)막힘-
엔진의 다양한 문제(시동꺼짐,아이들부조,출력부족,연비불량)
기화기 내부 다량의 타르 출적, 주기적으로 배출

배출가스 검사 불합격-
디젤차량 카본(매연)에 의하여 흡기계에 많이 퇴적이 되며 이는 흡입공기량 저하시켜 출력부족, 매연발생 주범

공회전조절밸브 오염-
시동꺼짐,공회전부조,isc밸브 오염에 따른 공회전시의 공기조절 불량 발생

흡기계크리닝-
흡기계 연소후 역류하는 배기가스 속 카본(탄소입자) 응집이 되어 카본슬러지가 축적됩니다. 엔진노후화의 근본이 되며 각종 부작용 발생

카본슬러지 부작용-
1.엔진에 흡입되는 흡입공기량을 줄여 엔진성능(출력,연비) 저하, 배출가스(매연)을 많이 배출시킴
2.인젝터, 인젝터 노즐을 막히게 하며 엔진부조(소음,진동)을 유발시킴
3.연료의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에 의하여 시동불량, 가속시 울컥거림, 노킹 등이 발생
4.연소실 내부의 카본축적 더욱 가중시킴

EGR(배기가스재순환) 밸브막힘-
연소온도를 낮추어 산화질소 발생 억제, EGR밸브 막힘 고장 발생

* CPF(배기가스 후처리장치)

CPF란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중 PM(Particulate Matters)을 필터를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포집하고,
일정거리 주행후 PM의 발화온도(550℃) 이상으로 배기가스 온도를 상승시켜 연소시는 장치이다.







 ▲ 인젝터 탈거







 ▲ 솔레노이드 방식의 인젝터는 고가의 몸값을 자랑한다. 주기적인 인젝터크리닝 작업과 동와셔 교환만이 고가의 인젝터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더불어 양질의 연료사용과 연료필터 교환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인젝터계통

디젤,CRDI 인젝터노즐은 카본에 의한 오염 및 막힘이 자주 발생합니다.
주기적(약 4만KM)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고착에 의해 세척이 될 수 없어 교환을 하여야 합니다.


연료분사상태-
엔진에 연료분사는 정확한 분사각도로 이루어저야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을 줄이고 연소실, 내부 구석구석에 침투 확산 무화가 잘됩니다.

인젝터노즐 크리닝-
인젝터는 매우 높은 압력의 연료를 미세한 홀을 통하여 연료를 연소실에 공급함
이 홀은 연료속의 수분과 배출가스 속의 카본입자에 의해 자주 막힘
인젝터 노즐의 막힘은 부작용 발생

인젝터 막힘 부작용-
1.엔진부조(소음,진동 발생)와 시동불량 초래함.
2.출력, 연비불량과 매연발생.
3.연소실 온도 상승과 열손상 발생.
4.노킹발생 및 이로 인한 엔진 내부 부품(피스톤) 손상.
5.인젝터 노즐의 수명단축

인젝터 노즐을 주기적(2년마다) 크리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료속의 수분에 의해 노즐의 윤활도 방해가 되므로 연료라인크리닝과 수분제거도 같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동상태에 따라 차량의 출력, 연비, 배출가스 등 큰영향을 줍니다.

연료라인크리닝-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는 내부의 수분이 생기기 시작하며 내부에 이물질이 퇴적함.
퇴적된 이물질과 수분은 차량성능 및 연비, 배출가스에 악영향을 주므로 크리닝이 필요함.

연료속 이물질과 수분함유의 부작용-
1.인젝터와 인젝터 노즐의 막힘
2.엔진부조(소음,진동 발생)와 시동불량 초래함.
3.출력, 연비불량, 매연발생
4.연소실 온도 상승, 열손상 발생
5.노킹발생, 이로인한 엔진 내부 부품(피스톤) 손상.
6.연료라인에 기포발생으로 베이퍼록 발생







 ▲ 인젝터 탈거후 ... 인젝터 장착부위 홀크리닝 필요함







 ▲ 실린더헤드 측 흡기포트 연소실크리닝 작업 및 인젝터 장착부위 홀크리닝 작업 진행







 ▲ 실린더헤드 측 흡기포트 연소실크리닝 후...














 ▲ 흡기매니폴드 크리닝 후







 ▲ 흡기매니폴드 입구 







 ▲ 타이밍벨트 교환작업을 위해 엔진마운팅, 타이밍벨트 상하커버, 엔진브라켓 탈거 [주변 전장품 탈거]















 ▲ 타이밍벨트 탈거







벨트 노후화의 부작용-
1.벨트의 유연성을 잃게하여(경화되어) 마찰계수를 줄여 동력전달효율이 떨어지며
2.벨트의 흔들림이 심해져 소음,진동을 유발하며
3.미세크랙 등이 발생하며 심해지면 벨트의 절손, 엔진 대부분을 파손시킴









 ▲ 워터펌프 장착부휘 세척후 ...







 ▲ 제작사 신품 워터펌프 장착







 ▲ 제작사 신품 오토텐셔너,아이들베어링,타이밍벨트 장착







 ▲ 캠샤프트 타이밍마크 확인









 ▲ 크랭크샤프트 타이밍마크 확인

분해의 역순대로 ... 타이밍벨트 주변 전장품 장착






타이밍벨트
타이밍벨트의 역할
1.엔진의 흡입,배기 밸브를 여닫도록 캠축을 구동
2.엔진의 냉각수를 공급하는 워터펌프 구동
3.엔진의 오일을 공급하는 오일펌프를 구동
4.점화에어니 분배하는 배전기를 회전 구동
5.연료의 점화를 정확한 시점에서 작동하도록 캠과 크랭크위치 신호를 발생시키는 타킷휠을 회전시킴
6.발전기,냉각팬,파워스티어링펌프 구동(드라이브벨트)
7.crdi차량 고압펌프를 구동시킴

타이밍벨트 누후화 및 장력부족이 엔진에 미치는 영향-
1.연료의 점화의 동기시점이 변화, 엔진의 출력손실과 노킹 등에 의한 피스톤 및 엔진내부 손상 초래
2.벨트의 진동, 소음이 심하며 구동되는 부품들의 내구성이 급격히 저하됨
3.벨트의 손상(끊어짐)은 엔진의 피스톤 밸브 실린더헤드의 완전한 파손을 일으킴

구동되는 많은 부품들이 매우 정확하게 움직여야 하며, 벨트의 상태(장력)가 적절하게 유지







 ▲ 제작사 신품 알터네이터 교환







 ▲ 전자식 EGR밸브 및 EGR쿨러 탈거







 ▲ EGR쿨러 카본슬러지 오염







 ▲ ECU탈거 및 ECU맵핑 진행








 ▲ EGR쿨러 크리닝 및 제작사 신품 EGR밸브 키트







 ▲ 전자식EGR밸브 및 EGR쿨러 조립







 ▲ 재생 인젝터 4개 교환
















 ▲ 분해의 역순, 인젝터 장착







 ▲ BG사 CT2 순환식 부동액 교환기 연결








 ▲ LIQUI-MOLY KFS 12 PLUS 롱라이프 부동액 원액







 ▲ DPF크리닝 약품







 ▲ DPF차압센서 연결호스 탈거후, DPF크리닝 약품 주입중






DPF크리닝 효과

과도한 재생을 예방하여 연비를 5%까지 상승시킨다.
연소후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효율로 인해 마력증가
DPF의 긴수명
최적화된 DPF의 성능
DPF 재생실패로 인한 경고등 미점등
전반적으로 낮은 유지 보수 비용

유지 보수 일년 (간격은 제조사, 모델 및 사용조건에 따라 다름)또는 매 6 개월마다 추천

DPF 강제재생(청소)가 되지 않는 경우
•1 .10분 이하 짧은 반복주행, 엔진의 온도가 올라가지 않은 상태에서 15회 이상 연속 주행
•2.장시간 공회전 상태 PM(입자상물질) DPF장치에 퇴적되지만 주행을 하지 않아 배출되지 못하는 경우
•3. 차압센서에 의해 DPF재생 경고등을 무시하고 주행할 경우 (시동OFF)
•위와 같은 습관은 DPF 영구재생불가와 같은 경고등을 점등시키며
•고가의 DPF장치에 문제가 발생한다.








 ▲ 부동액 순환식 교환작업 완료






냉각계통

냉각수가 오염된 상태로 오랫동안 주행하여 내부의 금속부품이 부식됨
워터펌프 임펠러 부식 및 파손, 냉각수 공급 부족
실린더헤드 가스켓, 서모스타트 가스켓 누수 및 엔진유입

냉각계통크리닝-
냉각계통의 오염은 열발산을 방해하고 비열,비등점,비점 등에
악영향을 주어 냉각성능을 급격히 저하시키며
카본슬러지 발생을 급격히 증가시킵니다.
냉각성능 저하는 모든 기능부품에 노후와 촉진에 근본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냉각성능 저하의 부작용-
1.오일이 공급되는 모든 기능 부품에 열화와 카본슬러지 발생을 촉진하여 기능저하와 내구수명을 단축하며
2.연소시 화염전파를 불규칙하게 하여 엔진의 부조 (진동,소음,거칠기)을 유발시키며
3.엔진의 부조 등으로 인하여 거칠기 등 운동에너지 손실로 연비가 나빠지며
4.워터펌프 임펠러(날개) 부식과 마멸을 촉진시킵니다.

냉각수(부동액) 교환은 주기적(2년마다)으로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최상으로 유지되도록 주기적(4만km)으로 냉각계통 전체를 크리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워터펌프 교환의 필요성-
냉각을 충분히 못하면 오일속의 탄소입자가 카본슬러지를 형성하여 성능 및 내구저하의 요인이 됨.

워터펌퍼 불량 및 부작용-
1.냉각성능 감소 카본슬러지 축적 가속화
2.흡배기 밸브작동을 원활치 않게하며 소음, 진동과 함께 엔진성능을 나쁘게 하여 배출가스를 많이 배출시킴.
3.각 섭동부의 마찰증가와 열손상 등에 의해 엔진이 거칠어지며 내구수명을 단축시킴.
4.카본축적에 의한 연료의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에 의하여 시동불량, 가속불량, 노킹등이 발생함.

엔진냉각계 부품-
과열된 엔진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하는 냉각계통의 부품은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워터펌프 대기와 열교환이 이우러지는 라디에이터 냉각수 온도에 따라 개폐되는 서모스타트로 구성됨.







 ▲ BG사 PF5 오토미션오일 순환식 교환작업 진행, 기존차량의 오염된 오토미션오일






 ▲ 오토미션오일 라인







 ▲ 오토미션오일 교환작업 진행 8리터 교환후







 ▲ 리퀴몰리 연료첨가제







 ▲ LIQUI-MOLY ATFIII 16리터 세팅









 ▲ 16리터 교환후 ... 작업전과 후의 색상 차이 ...






변속기계통

자동변속기 내부의 부품은 매우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각 부품들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윤활이 잘 되어야 하며
특히 카본슬러지가 쌍이지 말아야 합니다.
자동변속시 내부에는 기어의 조합 솔레노이드 유압라린 등
정교하게 조립된 부속들로 구성되어 있어 원활한 작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엔진에서 발생되는 회전력을 토크컨버터에서 유체의 회전관성으로 전달받아
클러치를 통해 구동축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토크컨버터 클러치)
오일의 상태가 유체의 회전관성력이 약해져서 동력전달효율이
많이 저하됩니다. 디젤차량에서 출력부족으로 불합격되는 요인중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구동축의 연결되는 부위로 이곳을 통하여 휠을 회전시키는 드라이브샤프트가
연결되어 구동력을 전달합니다. 이곳은 매우 큰 부하를 받는 곳이면서
드라이브 샤프트의 다양한 회전력을 전달하는 곳으로 오일의 누설이
자주 발생하는 곳입니다.

밸브바디, 솔레노이드밸브
오일의 흐름통로를 개폐하여 변속기의 각 기어가 물리거나 풀리게 하여 변속을 하도록 하는 곳입니다. 오일의 상태가 좋지 않거나 내부에 카본슬러지 등에 의해 오염이 되어 있으면 유로개폐의
지연현상이발생됩니다. 이러한 지연현상은 변속시의 슬립 및 충력 발생의 요인이 됩니다.








 ▲ 폐오토미션오일 배출중 ...















 ▲ DPF 강제재생 작업중 ...















▲ 작업완료후, 엔진룸 세척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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