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6일 화요일

WORK LOG: 2015.01.05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Vehicle performance OptimizationProgram] 싼타페CM 흡기크리닝 인젝터크리닝 배기크리닝

WORK LOG2015.01.05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Vehicle performance Optimization Program]



싼타페CM


흡기크리닝 인젝터크리닝 배기크리닝


상상력소년의 정비일지
[PHONE: 010 8695 0300]









▲ 싼타페CM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진행









흡기계통 오염정도 확인을 위해 전자식 스로틀플랩 탈거후: 카본슬러지 오염









인젝터크리닝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인젝터 탈거

인젝터 노즐부위 카본오염, 주기적인 인젝터크리닝 작업 및 동와셔 교환 필요

양질의 연료사용과 연료필터 교환으로 고가의 인젝터 성능을 유지할 수 있음









흡기크리닝 작업을 위해 흡기매니폴드 탈거, 내부 카본슬러지 오염









흡기포트의 카본슬러지, 가변스월밸브에 퇴적되는 카본슬러지는 스월밸브의 작동에 저항을 발생시켜 

성능저하 및 고장을 유발할 수 있음









흡기매니폴드 탈거후, 실린더헤드[엔진] 측 흡기포트 내부 카본슬러지






흡기,배기계통

흡기계(기화기)막힘-

엔진의 다양한 문제(시동꺼짐,아이들부조,출력부족,연비불량)
기화기 내부 다량의 타르 출적, 주기적으로 배출

배출가스 검사 불합격-

디젤차량 카본(매연)에 의하여 흡기계에 많이 퇴적이 되며
이는 흡입공기량 저하시켜 출력부족, 매연발생 주범

공회전조절밸브 오염-

시동꺼짐,공회전부조,isc밸브 오염에 따른 공회전시의 공기조절 불량 발생

흡기계크리닝-

흡기계 연소후 역류하는 배기가스 속 카본(탄소입자) 응집이 되어
카본슬러지가 축적됩니다. 엔진노후화의 근본이 되며 각종 부작용 발생

카본슬러지 부작용-

1.엔진에 흡입되는 흡입공기량을 줄여 엔진성능(출력,연비) 저하,
배출가스(매연)을 많이 배출시킴
2.인젝터, 인젝터 노즐을 막히게 하며 엔진부조(소음,진동)을 유발시킴
3.연료의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에 의하여 시동불량, 가속시
울컥거림, 노킹 등이 발생
4.연소실 내부의 카본축적 더욱 가중시킴

EGR(배기가스재순환) 밸브막힘-


연소온도를 낮추어 산화질소 발생 억제, EGR밸브 막힘 고장 발생










실린더헤드[엔진]측 흡기포트 연소실크리닝 중 : 거품식세정제 주입후 카본을 녹여줌


















전자식 EGR밸브 및 EGR쿨러 탈거









분해후, 내부 카본슬러지 오염 









실린더헤드[엔진] 측 흡기포트 연소실크리닝 후









깨끗한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작업에 대한 집착과 열정이 요구됨









탈거된 흡기매니폴드, 크리닝 후 ... 신품 수준의 퀄리티와 디테일이 필요한 작업









인젝터크리닝 후 ... 신품 동와셔 교환






인젝터계통

디젤,CRDI 인젝터노즐은 카본에 의한 오염 및 막힘이 자주 발생합니다.
주기적(약 4만KM)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고착에 의해 세척이 될 수 없어 교환을 하여야 합니다.



연료분사상태-
엔진에 연료분사는 정확한 분사각도로 이루어저야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을 줄이고 연소실, 내부 구석구석에 침투 확산 무화가 잘됩니다.

인젝터노즐 크리닝-
인젝터는 매우 높은 압력의 연료를 미세한 홀을 통하여 연료를 연소실에 공급함
이 홀은 연료속의 수분과 배출가스 속의 카본입자에 의해 자주 막힘
인젝터 노즐의 막힘은 부작용 발생

인젝터 막힘 부작용-
1.엔진부조(소음,진동 발생)와 시동불량 초래함.
2.출력, 연비불량과 매연발생.
3.연소실 온도 상승과 열손상 발생.
4.노킹발생 및 이로 인한 엔진 내부 부품(피스톤) 손상.
5.인젝터 노즐의 수명단축

인젝터 노즐을 주기적(2년마다) 크리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료속의 수분에 의해 노즐의 윤활도 방해가 되므로 연료라인크리닝과 수분제거도 같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동상태에 따라 차량의 출력, 연비, 배출가스 등 큰영향을 줍니다.

연료라인크리닝-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는 내부의 수분이 생기기 시작하며 내부에 이물질이 퇴적함.
퇴적된 이물질과 수분은 차량성능 및 연비, 배출가스에 악영향을 주므로 크리닝이 필요함.

연료속 이물질과 수분함유의 부작용-
1.인젝터와 인젝터 노즐의 막힘
2.엔진부조(소음,진동 발생)와 시동불량 초래함.
3.출력, 연비불량, 매연발생
4.연소실 온도 상승, 열손상 발생
5.노킹발생, 이로인한 엔진 내부 부품(피스톤) 손상.
6.연료라인에 기포발생으로 베이퍼록 발생









▲ 전자식 EGR밸브 교환 및 EGR쿨러 크리닝 후









▲ 분해의 역순, 흡기매니폴드 장착









▲ 분해의 역순, 인젝터 장착









▲ 배기크리닝 작업







DPF크리닝 효과
과도한 재생을 예방하여 연비를 5%까지 상승시킨다.
연소후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효율로 인해 마력증가
DPF의 긴수명
최적화된 DPF의 성능
DPF 재생실패로 인한 경고등 미점등
전반적으로 낮은 유지 보수 비용
유지 보수 일년 (간격은 제조사, 모델 및 사용조건에 따라 다름)또는 매 6 개월마다 추천

DPF 강제재생(청소)가 되지 않는 경우
•1 .10분 이하 짧은 반복주행, 엔진의 온도가 올라가지 않은 상태에서 15회 이상 연속 주행
•2.장시간 공회전 상태 PM(입자상물질) DPF장치에 퇴적되지만 주행을 하지 않아 배출되지 못하는 경우
•3. 차압센서에 의해 DPF재생 경고등을 무시하고 주행할 경우 (시동OFF)
•위와 같은 습관은 DPF 영구재생불가와 같은 경고등을 점등시키며
•고가의 DPF장치에 문제가 발생한다.










▲ 산화촉매 이전 약품을 주입










▲ 연료라인크리닝: 인젝터-커먼레일-고압펌프 크리닝 진행









▲ 작업완료후, 엔진룸 세척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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