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28일 수요일

WORK LOG: 2015.01.24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쏘렌토R,흡기크리닝,인젝터크리닝,냉각라인 최적화, 파워스티어링오일,브레이크오일 교환

WORK LOG: 2015.01.24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Vehicle performance Optimization Program]
쏘렌토R
흡기크리닝,인젝터크리닝,냉각라인 최적화,
파워스티어링오일,브레이크오일 교환
상상력소년의 정비일지
[
PHONE: 010 8695 0300]
BLOG: http://blog.naver.com/romanc2
CAFE: http://cafe.naver.com/speedmate80gijang 









▲ 쏘렌토R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진행-

차량점검후 ... 

흡기크리닝, 인젝터크리닝, 냉각라인 최적화 [리퀴몰리 KFS 12 PLUS 부동액], 파워스티어링오일, 브레이크오일 교환









▲ 인젝터크리닝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인젝터를 탈거함 ... 피에조인젝터의 경우 ... 높아진 연료압력으로 인해

동와셔가 일그러지는 상황이 발생되어 압축압력 누설 및 인젝터 성능저하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크리닝 작업 및 동와셔 교환이 이루어져야 함.






인젝터계통

디젤,CRDI 인젝터노즐은 카본에 의한 오염 및 막힘이 자주 발생합니다.
주기적(약 4만KM)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고착에 의해 세척이 될 수 없어 교환을 하여야 합니다.


연료분사상태-
엔진에 연료분사는 정확한 분사각도로 이루어저야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을 줄이고 연소실, 내부 구석구석에 침투 확산 무화가 잘됩니다.

인젝터노즐 크리닝-
인젝터는 매우 높은 압력의 연료를 미세한 홀을 통하여 연료를 연소실에 공급함
이 홀은 연료속의 수분과 배출가스 속의 카본입자에 의해 자주 막힘
인젝터 노즐의 막힘은 부작용 발생

인젝터 막힘 부작용-
1.엔진부조(소음,진동 발생)와 시동불량 초래함.
2.출력, 연비불량과 매연발생.
3.연소실 온도 상승과 열손상 발생.
4.노킹발생 및 이로 인한 엔진 내부 부품(피스톤) 손상.
5.인젝터 노즐의 수명단축

인젝터 노즐을 주기적(2년마다) 크리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료속의 수분에 의해 노즐의 윤활도 방해가 되므로 연료라인크리닝과 수분제거도 같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동상태에 따라 차량의 출력, 연비, 배출가스 등 큰영향을 줍니다.

연료라인크리닝-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는 내부의 수분이 생기기 시작하며 내부에 이물질이 퇴적함.
퇴적된 이물질과 수분은 차량성능 및 연비, 배출가스에 악영향을 주므로 크리닝이 필요함.

연료속 이물질과 수분함유의 부작용-
1.인젝터와 인젝터 노즐의 막힘
2.엔진부조(소음,진동 발생)와 시동불량 초래함.
3.출력, 연비불량, 매연발생
4.연소실 온도 상승, 열손상 발생
5.노킹발생, 이로인한 엔진 내부 부품(피스톤) 손상.
6.연료라인에 기포발생으로 베이퍼록 발생








▲ 흡기크리닝 작업을 위해 흡기매니폴드 탈거, 전자식 스로틀플랩, EGR파이프 탈거 ...

과도한 카본슬러지 생성 및 퇴적은 차량성능을 저하시키는 주된 요인이 되므로 주기적인 크리닝 작업이 필요








▲ 흡기매니폴드 흡기포트에 퇴적되어 있는 카본슬러지 ... =_=

이런 상황을 안습이라고 부르던가 ...








▲ EGR쿨러 탈거 및 분해 ... 시커멓게 오염된 쿨러 내부 ... 








▲ 흡기매니폴드 탈거후, 실린더헤드 측 흡기포트 카본슬러지 오염 ...






흡기,배기계통
흡기계(기화기)막힘-
엔진의 다양한 문제(시동꺼짐,아이들부조,출력부족,연비불량)
기화기 내부 다량의 타르 출적, 주기적으로 배출

배출가스 검사 불합격-
디젤차량 카본(매연)에 의하여 흡기계에 많이 퇴적이 되며 이는 흡입공기량 저하시켜 출력부족, 매연발생 주범

공회전조절밸브 오염-
시동꺼짐,공회전부조,isc밸브 오염에 따른 공회전시의 공기조절 불량 발생

흡기계크리닝-
흡기계 연소후 역류하는 배기가스 속 카본(탄소입자) 응집이 되어 카본슬러지가 축적됩니다. 엔진노후화의 근본이 되며 각종 부작용 발생

카본슬러지 부작용-
1.엔진에 흡입되는 흡입공기량을 줄여 엔진성능(출력,연비) 저하, 배출가스(매연)을 많이 배출시킴
2.인젝터, 인젝터 노즐을 막히게 하며 엔진부조(소음,진동)을 유발시킴
3.연료의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에 의하여 시동불량, 가속시 울컥거림, 노킹 등이 발생
4.연소실 내부의 카본축적 더욱 가중시킴

EGR(배기가스재순환) 밸브막힘-
연소온도를 낮추어 산화질소 발생 억제, EGR밸브 막힘 고장 발생








▲ 실린더헤드 측 흡기포트 연소실크리닝 작업 ... 

끈적한 카본슬러지를 완벽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거품식세정제를 주입하여 풀어줘야 함 ...








흡기매니폴드 입구 ... 헉!!! 진정한 안습이다...








인젝터 고압크리닝 중 ...

인젝터 노즐세척, 인젝터 고압크리닝, 구간별 분사량 점검, 신품 동와셔 교환, 인젝터 장착부위 홀크리닝 진행 ...








실린더헤드 측 흡기포트 연소실크리닝 작업후 ... 깨끗해짐 ^^*

필요한 자질을 꼽자면... 단연컨대 집착과 꼼꼼함이 아닐까 생각함 ...








EGR쿨러 크리닝 작업후 ... 이맛에 정비함 ... 완벽할 정도로 깨끗해짐 








주기적인 인젝터크리닝 작업과 동와셔 교환이 중요함 ...

인젝터 동와셔의 홀크기가 점점 넓어짐 ... 그로 인한 파급효과는 압축압력 누설로 인한 인젝터 성능저하 또는 고장발생








▲ 인젝터크리닝 후 ...








▲ 냉각라인 최적화 프로그램 진행: LIQUI-MOLY KFS 12 PLUS 롱라이프 부동액 및 증류수 혼합





냉각계통

냉각수가 오염된 상태로 오랫동안 주행하여 내부의 금속부품이 부식됨
워터펌프 임펠러 부식 및 파손, 냉각수 공급 부족
실린더헤드 가스켓, 서모스타트 가스켓 누수 및 엔진유입

냉각계통크리닝-
냉각계통의 오염은 열발산을 방해하고 비열,비등점,비점 등에
악영향을 주어 냉각성능을 급격히 저하시키며
카본슬러지 발생을 급격히 증가시킵니다.
냉각성능 저하는 모든 기능부품에 노후와 촉진에 근본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냉각성능 저하의 부작용-
1.오일이 공급되는 모든 기능 부품에 열화와 카본슬러지 발생을 촉진하여 기능저하와 내구수명을 단축하며
2.연소시 화염전파를 불규칙하게 하여 엔진의 부조 (진동,소음,거칠기)을 유발시키며
3.엔진의 부조 등으로 인하여 거칠기 등 운동에너지 손실로 연비가 나빠지며
4.워터펌프 임펠러(날개) 부식과 마멸을 촉진시킵니다.

냉각수(부동액) 교환은 주기적(2년마다)으로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최상으로 유지되도록 주기적(4만km)으로 냉각계통 전체를 크리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워터펌프 교환의 필요성-
냉각을 충분히 못하면 오일속의 탄소입자가 카본슬러지를 형성하여 성능 및 내구저하의 요인이 됨.

워터펌퍼 불량 및 부작용-
1.냉각성능 감소 카본슬러지 축적 가속화
2.흡배기 밸브작동을 원활치 않게하며 소음, 진동과 함께 엔진성능을 나쁘게 하여 배출가스를 많이 배출시킴.
3.각 섭동부의 마찰증가와 열손상 등에 의해 엔진이 거칠어지며 내구수명을 단축시킴.
4.카본축적에 의한 연료의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에 의하여 시동불량, 가속불량, 노킹등이 발생함.

엔진냉각계 부품-
과열된 엔진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하는 냉각계통의 부품은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워터펌프 
대기와 열교환이 이우러지는 라디에이터 냉각수 온도에 따라 개폐되는 서모스타트로 구성됨.







▲ 부동액 순환식 교환작업후 ... 








▲ LIQUI-MOLY 유압유 ... 파워스티어링 오일 교환






스티어링 오일라인 크리닝-
파워스티어링 오일 라인에 흐르는 파워스티어링 오일은 상당히 높게 (최고108도씨) 온도가 올라갑니다.
과열된 오일의 탄소입자가 뭉쳐 카본슬러지가 됩니다. 이 슬러지는 유로형성에 방해가 되고,
수분생성을 촉진시켜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카본슬러지 부작용-
1.오일이 압축되면서 미세 조타에 반응이 늦어 유격감이 발생하여 조향휠 조작이 매끄럽지 않으며 고속에서 속도감이 높게 느껴집니다.
2.비등점이 낮아져 기포가 발생하는 경우 조타시에 부밍음(우는 소리)이 발생하며
3.기능부품(스티어링 기어 및 펌프 등)의 내구성능이 저하되며 오일누설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은 장시간 사용을 하면서 내부에 수분이 생기며 이물질과 카본슬러지에 의해 오염이 됩니다.
이 수분과 오염은 성능저하의 근본이 됩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교환은 주기적(2년마다) 교환
최상으로 유지되도록 약 8만km 오일라인 전체 크리닝하는 것이 바람직함








▲ 파워스티어링 오일 주입후 세정작업 진행후 다시 한 번 교환작업 진행 ... 완벽함을 이루고자 하는 집착이

만들어내는 작업과정 ... =_=







▲ LIQUI-MOLY DOT5.1 브레이크오일 ... 끓는점이 다른 최고의 브레이크오일






브레이크계통

브레이크 오일라인 크리닝-
브레이크 오일은 장기간 사용을 하면서 내부에 수분이 생기며 이물질과 카본슬러지에 의해 오염이 됩니다.
이 수분과 오염은 브레이크 성능저하의 근본이 되면서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카본슬러지에 의한 부작용-
1.브레이크 오일이 압축이 되면서 스폰지현상이 발생하여 제동력 반응감이 늦어지고 제동력이 감소합니다.
2.비등점이 낮아져 기포발생으로 베이퍼록에 의한 제동력 상실 위험이 있으며
3.기능부품 (휠실린더,마스터실린더) 성능저하로 제동력의 약화를 초래하며
4.abs의 경우 기계적인 반응의 지연현상을 초래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의 필요성-
1.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는 브레이크 작동시 마찰에 의해
열이 발생되므로 디스크면의 냉각을 위한 통로를 만들어 공기에 의한 냉각작용이 이루어집니다.
2. 1-2년 사용한 브레이크 오일의 수분함유량을 나타낸 그래프에서 교환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게 되면 수분함유량의 증가와 더불어 끓는 온도가 낮아져
쉽게 끓게 되며 브레이크 작동시 확실하게 브레이크
작동이 이루어지지 않아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드럼 내부 오염-
(브레이크 밀림현상)
드럼내부에 오일누유가 발생되어 내부가 심하게 오염되었으며 부족한 브레이크 오일량과 
브레이크 라이닝 마찰력이 브레이크 오일에 오염되어 브레이크 작동시 밀리는 현상 발생함







▲ ECU 맵핑 진행








▲ DPF크리닝 작업 진행








▲ DPF[CPF] 차압센서 연결호스 탈거후, 약품 주입 ...






DPF크리닝 효과

과도한 재생을 예방하여 연비를 5%까지 상승시킨다.
연소후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효율로 인해 마력증가
DPF의 긴수명
최적화된 DPF의 성능
DPF 재생실패로 인한 경고등 미점등
전반적으로 낮은 유지 보수 비용

유지 보수 일년 (간격은 제조사, 모델 및 사용조건에 따라 다름)또는 매 6 개월마다 추천

DPF 강제재생(청소)가 되지 않는 경우
•1 .10분 이하 짧은 반복주행, 엔진의 온도가 올라가지 않은 상태에서 15회 이상 연속 주행
•2.장시간 공회전 상태 PM(입자상물질) DPF장치에 퇴적되지만 주행을 하지 않아 배출되지 못하는 경우
•3. 차압센서에 의해 DPF재생 경고등을 무시하고 주행할 경우 (시동OFF)
•위와 같은 습관은 DPF 영구재생불가와 같은 경고등을 점등시키며
•고가의 DPF장치에 문제가 발생한다.







▲ LIQUI-MOLY 연료첨가제








▲ 작업완료후 엔진룸 세척진행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