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
LOG: 2015.01.12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Vehicle performance Optimization Program]
카니발2 CRDI
인젝터 재생 교환
흡기크리닝, 냉각라인 최적화: 베놀 롱라이프 부동액
상상력소년의 정비일지
[PHONE: 010 8695 0300]
BLOG: http://blog.naver.com/romanc2
CAFE: http://cafe.naver.com/speedmate80gijang
▲ 카니발2 CRDI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진행
▲ 인젝터 탈거후, 로커암커버 장착부위 [인젝터 탈부착시 이물질 유입 주의 및 장착부위 홀크리닝 작업 진행]
▲ 인젝터 탈거
▲ 에어히터 탈거후, 흡기계통 오염정도 확인
▲ 흡기매니폴드 입구, 카본슬러지 오염 [카본슬러지: 블로바이가스,EGR배기가스,터보차저 엔진오일의 혼합물]
흡기,배기계통
흡기계(기화기)막힘-
엔진의 다양한 문제(시동꺼짐,아이들부조,출력부족,연비불량)
기화기 내부 다량의 타르 출적, 주기적으로 배출
배출가스 검사 불합격-
디젤차량 카본(매연)에 의하여 흡기계에 많이 퇴적이 되며
이는 흡입공기량 저하시켜 출력부족, 매연발생 주범
공회전조절밸브 오염-
시동꺼짐,공회전부조,isc밸브 오염에 따른 공회전시의 공기조절 불량 발생
흡기계크리닝-
흡기계 연소후 역류하는 배기가스 속 카본(탄소입자) 응집이 되어
카본슬러지가 축적됩니다. 엔진노후화의 근본이 되며 각종 부작용 발생
카본슬러지 부작용-
1.엔진에 흡입되는 흡입공기량을 줄여 엔진성능(출력,연비) 저하,
배출가스(매연)을 많이 배출시킴
2.인젝터, 인젝터 노즐을 막히게 하며 엔진부조(소음,진동)을 유발시킴
3.연료의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에 의하여 시동불량, 가속시
울컥거림, 노킹 등이 발생
4.연소실 내부의 카본축적 더욱 가중시킴
EGR(배기가스재순환) 밸브막힘-
연소온도를 낮추어 산화질소 발생 억제, EGR밸브 막힘 고장 발생
* CPF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CPF란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중 PM(Particulate Matters)을 필터를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포집하고, 일정거리 주행후 PM의 발화온도(550℃) 이상으로
배기가스 온도를 상승시켜 연소시는 장치이다.
▲ 로커암커버 가스켓 경화로 인한 엔진오일 누유 발생 ... 로커커버 탈거
▲ 로커커버 탈거후, 장착부위
▲ 흡기크리닝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흡기매니폴드 탈거, 흡기포트 카본슬러지 오염
▲ 흡기매니폴드 탈거후, 실린더헤드[엔진] 측 흡기포트 카본슬러지 오염
▲ 신품 로커커버 가스켓
▲ 실린더헤드[엔진] 측 흡기포트 연소실크리닝 작업 진행: 거품식세정제 주입
▲ 실린더헤드[엔진] 측 흡기포트 연소실크리닝 작업후
▲ 신품 EGR밸브
▲ 신품 로커암커버
▲ 분해의 역순, 신품 로커암커버[가스켓]어셈블리 교환
▲ 신품 EGR밸브 교환
▲ 흡기매니폴드 크리닝 후 [신품 수준의 퀄리티,디테일한 크리닝 작업 진행]
▲ 흡기매니폴드 입구
▲ 흡기매니폴드 흡기포트
▲ 분해의 역순, 흡기매니폴드 장착 및 주변 전장품 장착
▲ 재생[리빌드] 인젝터 교환
▲ 신품 동와셔 교환
인젝터계통
디젤,CRDI 인젝터노즐은 카본에 의한 오염 및 막힘이 자주 발생합니다.
주기적(약 4만KM)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고착에 의해 세척이 될 수 없어 교환을 하여야 합니다.
연료분사상태-
엔진에 연료분사는 정확한 분사각도로 이루어저야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을 줄이고 연소실, 내부 구석구석에 침투 확산 무화가 잘됩니다.
인젝터노즐 크리닝-
인젝터는 매우 높은 압력의 연료를 미세한 홀을 통하여 연료를 연소실에 공급함
이 홀은 연료속의 수분과 배출가스 속의 카본입자에 의해 자주 막힘
인젝터 노즐의 막힘은 부작용 발생
인젝터 막힘 부작용-
1.엔진부조(소음,진동 발생)와 시동불량 초래함.
2.출력, 연비불량과 매연발생.
3.연소실 온도 상승과 열손상 발생.
4.노킹발생 및 이로 인한 엔진 내부 부품(피스톤) 손상.
5.인젝터 노즐의 수명단축
인젝터 노즐을 주기적(2년마다) 크리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료속의 수분에 의해 노즐의 윤활도 방해가 되므로 연료라인크리닝과 수분제거도 같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동상태에 따라 차량의 출력, 연비, 배출가스 등 큰영향을 줍니다.
연료라인크리닝-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는 내부의 수분이 생기기 시작하며 내부에 이물질이 퇴적함.
퇴적된 이물질과 수분은 차량성능 및 연비, 배출가스에 악영향을 주므로 크리닝이 필요함.
연료속 이물질과 수분함유의 부작용-
1.인젝터와 인젝터 노즐의 막힘
2.엔진부조(소음,진동 발생)와 시동불량 초래함.
3.출력, 연비불량, 매연발생
4.연소실 온도 상승, 열손상 발생
5.노킹발생, 이로인한 엔진 내부 부품(피스톤) 손상.
6.연료라인에 기포발생으로 베이퍼록 발생
▲ 신품 인젝터 배선 교환
▲ 분해의 역순, 인젝터 장착 및 인젝터 배선 장착
▲ 신품 서모스탯 및 가스켓 교환
▲ 베놀 롱라이프 부동액 원액
▲ 라디에이터 상부호스 탈거후, 냉각라인 연결 [순환식 교환작업]
▲ 제작사 배터리 100L 교환
▲ 신품 배터리 장착후
▲ 폐부동액 배출 및 냉각라인 세정작업 진행[증류수]
▲ 베놀 롱라이프 부동액 차량에 주입
▲ 순환전
▲ 순환후
냉각계통
냉각수가 오염된 상태로 오랫동안 주행하여 내부의 금속부품이 부식됨
워터펌프 임펠러 부식 및 파손, 냉각수 공급 부족
실린더헤드 가스켓, 서모스타트 가스켓 누수 및 엔진유입
냉각계통크리닝-
냉각계통의 오염은 열발산을 방해하고 비열,비등점,비점 등에
악영향을 주어 냉각성능을 급격히 저하시키며
카본슬러지 발생을 급격히 증가시킵니다.
냉각성능 저하는 모든 기능부품에 노후와 촉진에 근본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냉각성능 저하의 부작용-
1.오일이 공급되는 모든 기능 부품에 열화와 카본슬러지 발생을 촉진하여 기능저하와 내구수명을 단축하며
2.연소시 화염전파를 불규칙하게 하여 엔진의 부조 (진동,소음,거칠기)을 유발시키며
3.엔진의 부조 등으로 인하여 거칠기 등 운동에너지 손실로 연비가 나빠지며
4.워터펌프 임펠러(날개) 부식과 마멸을 촉진시킵니다.
냉각수(부동액) 교환은 주기적(2년마다)으로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최상으로 유지되도록 주기적(4만km)으로 냉각계통 전체를 크리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워터펌프 교환의 필요성-
냉각을 충분히 못하면 오일속의 탄소입자가 카본슬러지를 형성하여 성능 및 내구저하의 요인이 됨.
워터펌퍼 불량 및 부작용-
1.냉각성능 감소 카본슬러지 축적 가속화
2.흡배기 밸브작동을 원활치 않게하며 소음, 진동과 함께 엔진성능을 나쁘게 하여 배출가스를 많이 배출시킴.
3.각 섭동부의 마찰증가와 열손상 등에 의해 엔진이 거칠어지며 내구수명을 단축시킴.
4.카본축적에 의한 연료의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에 의하여 시동불량, 가속불량, 노킹등이 발생함.
엔진냉각계 부품-
과열된 엔진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하는 냉각계통의 부품은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워터펌프 대기와 열교환이 이우러지는 라디에이터 냉각수 온도에 따라 개폐되는 서모스타트로 구성됨.
▲ LIQUI MOLY 브레이크오일 DOT5.1 교환
브레이크계통
브레이크 오일라인 크리닝-
브레이크 오일은 장기간 사용을 하면서 내부에 수분이 생기며 이물질과 카본슬러지에 의해 오염이 됩니다.
이 수분과 오염은 브레이크 성능저하의 근본이 되면서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카본슬러지에 의한 부작용-
1.브레이크 오일이 압축이 되면서 스폰지현상이 발생하여 제동력 반응감이 늦어지고 제동력이 감소합니다.
2.비등점이 낮아져 기포발생으로 베이퍼록에 의한 제동력 상실 위험이 있으며
3.기능부품 (휠실린더,마스터실린더) 성능저하로 제동력의 약화를 초래하며
4.abs의 경우 기계적인 반응의 지연현상을 초래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의 필요성-
1.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는 브레이크 작동시 마찰에 의해
열이 발생되므로 디스크면의 냉각을 위한 통로를 만들어 공기에 의한 냉각작용이 이루어집니다.
2. 1-2년 사용한 브레이크 오일의 수분함유량을 나타낸 그래프에서 교환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게 되면 수분함유량의 증가와 더불어 끓는 온도가 낮아져
쉽게 끓게 되며 브레이크 작동시 확실하게 브레이크
작동이 이루어지지 않아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드럼 내부 오염-
(브레이크 밀림현상)
드럼내부에 오일누유가 발생되어 내부가 심하게 오염되었으며 부족한 브레이크 오일량과 브레이크 라이닝 마찰력이 브레이크 오일에 오염되어 브레이크 작동시 밀리는 현상 발생함
▲ 냉각라인 최적화 완료: 베놀 롱라이프 부동액 순환식 교환완료
▲ 브레이크오일 교환중 ...
▲ 브레이크오일 교환완료
▲ 신품 플라이밍펌프 교환 [시동지연]
▲ ECU맵핑
▲ 냉각라인 최적화 프로그램 진행 스티커 부착 [부동액 부족시 증류수 보충 요구]
▲ 작업완료후, 엔진룸 세척진행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