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 LOG: 2015.01.26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Vehicle performance Optimization Program]
투싼ix
흡기크리닝,인젝터크리닝[Vehicle performance Optimization Program]
투싼ix
상상력소년의 정비일지
[PHONE: 010 8695 0300]
BLOG: http://blog.naver.com/romanc2
CAFE: http://cafe.naver.com/speedmate80gij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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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싼ix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진행[DIESEL MODE]
흡기크리닝, 인젝터크리닝 작업 진행
▲ 전자식 스로틀플랩[ACV] 내 퇴적되어 있는 카본슬러지[카본디포짓] ... 공공의 적 ... 비유를 든다면 ... 가장 유력하다
[흡기,배기계통]
흡기계(기화기)막힘-
엔진의 다양한 문제(시동꺼짐,아이들부조,출력부족,연비불량)
기화기 내부 다량의 타르 출적, 주기적으로 배출
배출가스 검사 불합격-
디젤차량 카본(매연)에 의하여 흡기계에 많이 퇴적이 되며
이는 흡입공기량 저하시켜 출력부족, 매연발생 주범
공회전조절밸브 오염-
시동꺼짐,공회전부조,isc밸브 오염에 따른 공회전시의 공기조절 불량 발생
흡기계크리닝-
흡기계 연소후 역류하는 배기가스 속 카본(탄소입자) 응집이 되어
카본슬러지가 축적됩니다. 엔진노후화의 근본이 되며 각종 부작용 발생
카본슬러지 부작용-
1.엔진에 흡입되는 흡입공기량을 줄여 엔진성능(출력,연비) 저하,
배출가스(매연)을 많이 배출시킴
2.인젝터, 인젝터 노즐을 막히게 하며 엔진부조(소음,진동)을 유발시킴
3.연료의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에 의하여 시동불량, 가속시
울컥거림, 노킹 등이 발생
4.연소실 내부의 카본축적 더욱 가중시킴
EGR(배기가스재순환) 밸브막힘-
연소온도를 낮추어 산화질소 발생 억제, EGR밸브 막힘 고장 발생
* CPF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CPF란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중 PM(Particulate Matters)을 필터를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포집하고, 일정거리 주행후 PM의 발화온도(550℃) 이상으로
배기가스 온도를 상승시켜 연소시는 장치이다.
▲ 엔진룸 내부 ... 흡기매니폴드, 인젝터 ... 목표대상 =_=
▲ 인젝터 탈거, 인젝터크리닝 작업 진행
인젝터계통
디젤,CRDI 인젝터노즐은 카본에 의한 오염 및 막힘이 자주 발생합니다.
주기적(약 4만KM)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고착에 의해 세척이 될 수 없어 교환을 하여야 합니다.
연료분사상태-
엔진에 연료분사는 정확한 분사각도로 이루어저야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을 줄이고 연소실, 내부 구석구석에 침투 확산 무화가 잘됩니다.
인젝터노즐 크리닝-
인젝터는 매우 높은 압력의 연료를 미세한 홀을 통하여 연료를 연소실에 공급함
이 홀은 연료속의 수분과 배출가스 속의 카본입자에 의해 자주 막힘
인젝터 노즐의 막힘은 부작용 발생
인젝터 막힘 부작용-
1.엔진부조(소음,진동 발생)와 시동불량 초래함.
2.출력, 연비불량과 매연발생.
3.연소실 온도 상승과 열손상 발생.
4.노킹발생 및 이로 인한 엔진 내부 부품(피스톤) 손상.
5.인젝터 노즐의 수명단축
인젝터 노즐을 주기적(2년마다) 크리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료속의 수분에 의해 노즐의 윤활도 방해가 되므로 연료라인크리닝과 수분제거도 같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동상태에 따라 차량의 출력, 연비, 배출가스 등 큰영향을 줍니다.
연료라인크리닝-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는 내부의 수분이 생기기 시작하며 내부에 이물질이 퇴적함.
퇴적된 이물질과 수분은 차량성능 및 연비, 배출가스에 악영향을 주므로 크리닝이 필요함.
연료속 이물질과 수분함유의 부작용-
1.인젝터와 인젝터 노즐의 막힘
2.엔진부조(소음,진동 발생)와 시동불량 초래함.
3.출력, 연비불량, 매연발생
4.연소실 온도 상승, 열손상 발생
5.노킹발생, 이로인한 엔진 내부 부품(피스톤) 손상.
6.연료라인에 기포발생으로 베이퍼록 발생
▲ 흡기매니폴드 및 EGR쿨러 탈거, 흡기크리닝 작업 진행
흡기,배기계통
흡기계(기화기)막힘-
엔진의 다양한 문제(시동꺼짐,아이들부조,출력부족,연비불량)
기화기 내부 다량의 타르 출적, 주기적으로 배출
배출가스 검사 불합격-
디젤차량 카본(매연)에 의하여 흡기계에 많이 퇴적이 되며
이는 흡입공기량 저하시켜 출력부족, 매연발생 주범
공회전조절밸브 오염-
시동꺼짐,공회전부조,isc밸브 오염에 따른 공회전시의 공기조절 불량 발생
흡기계크리닝-
흡기계 연소후 역류하는 배기가스 속 카본(탄소입자) 응집이 되어
카본슬러지가 축적됩니다. 엔진노후화의 근본이 되며 각종 부작용 발생
카본슬러지 부작용-
1.엔진에 흡입되는 흡입공기량을 줄여 엔진성능(출력,연비) 저하,
배출가스(매연)을 많이 배출시킴
2.인젝터, 인젝터 노즐을 막히게 하며 엔진부조(소음,진동)을 유발시킴
3.연료의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에 의하여 시동불량, 가속시
울컥거림, 노킹 등이 발생
4.연소실 내부의 카본축적 더욱 가중시킴
EGR(배기가스재순환) 밸브막힘-
연소온도를 낮추어 산화질소 발생 억제, EGR밸브 막힘 고장 발생
* CPF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CPF란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중 PM(Particulate Matters)을 필터를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포집하고, 일정거리 주행후 PM의 발화온도(550℃) 이상으로
배기가스 온도를 상승시켜 연소시는 장치이다.
▲ 흡기매니폴드 탈거후, 실린더헤드[엔진]측 흡기포트 ... 카본슬러지 오염
▲ 실린더헤드 측 흡기포트 연소실크리닝 작업 진행 ... 내부 카본슬러지 ... 거품식세정제 주입후
▲ 흡기매니폴드 및 EGR쿨러 크리닝 작업후 ... 신품 수준의 퀄리티를 만들기 위해 작업에 대한 집착이 필요함
▲ 인젝터크리닝 후 ... 신품 동와셔 교환 진행
▲ 실린더헤드 측 흡기포트 연소실크리닝 작업후 ... 깨끗하다의 정점
▲ 분해의 역순, 인젝터 및 흡기매니폴드 장착
▲ 제작사 롱라이프 부동액 보충
▲ 주행거리
▲ DPF 강제재생 진행
▲ 재생성공
▲ 작업완료후 엔진룸 세척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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