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 LOG: 2015.01.24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Vehicle performance Optimization Program]
그랜드카니발R
흡기크리닝,인젝터크리닝,냉각라인 최적화
상상력소년의 정비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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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랜드카니발R 차량성능 최적화 프로그램 진행:
흡기크리닝,인젝터크리닝,냉각라인 최적화 [리퀴몰리 KFS 12 PLUS 롱라이프 부동액]
▲ 전자식 스로틀플랩 탈거, 흡기계통 오염정도 육안점검 ... 어둡다 =_=
과도한 카본슬러지는 차량성능 저하의 일등공신의 역할을 하므로 ... 주기적인 크리닝 작업이 필요로 함
카본슬러지 부작용-
1.냉각성능 감소을 시키며, 카본슬러지 축적을 더욱 촉진시킵니다.
2.밸브 움직임의 정확도를 저해시켜 흡입공기량을 줄여 엔진성능( 출력,연비 )을
저하시키고, 배출가스(매연)를 많이 배출시킵니다.
3.밸브 여닫힘을 완충하는 태핏 속에 기포를 발생시켜 작동소음과 진동을
유발하고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4.연료의 월필름 (벽면에 묻는 현상)에 의하여 시동불량,
가속시 울컥거림, 노킹 등이 발생합니다.
5.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인젝터계통
디젤,CRDI 인젝터노즐은 카본에 의한 오염 및 막힘이 자주 발생합니다.
주기적(약 4만KM)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고착에 의해 세척이 될 수 없어 교환을 하여야 합니다.
연료분사상태-
엔진에 연료분사는 정확한 분사각도로 이루어저야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을 줄이고 연소실, 내부 구석구석에 침투 확산 무화가 잘됩니다.
인젝터노즐 크리닝-
인젝터는 매우 높은 압력의 연료를 미세한 홀을 통하여 연료를 연소실에 공급함
이 홀은 연료속의 수분과 배출가스 속의 카본입자에 의해 자주 막힘
인젝터 노즐의 막힘은 부작용 발생
인젝터 막힘 부작용-
1.엔진부조(소음,진동 발생)와 시동불량 초래함.
2.출력, 연비불량과 매연발생.
3.연소실 온도 상승과 열손상 발생.
4.노킹발생 및 이로 인한 엔진 내부 부품(피스톤) 손상.
5.인젝터 노즐의 수명단축
인젝터 노즐을 주기적(2년마다) 크리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료속의 수분에 의해 노즐의 윤활도 방해가 되므로 연료라인크리닝과 수분제거도 같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동상태에 따라 차량의 출력, 연비, 배출가스 등 큰영향을 줍니다.
연료라인크리닝-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는 내부의 수분이 생기기 시작하며 내부에 이물질이 퇴적함.
퇴적된 이물질과 수분은 차량성능 및 연비, 배출가스에 악영향을 주므로 크리닝이 필요함.
연료속 이물질과 수분함유의 부작용-
1.인젝터와 인젝터 노즐의 막힘
2.엔진부조(소음,진동 발생)와 시동불량 초래함.
3.출력, 연비불량, 매연발생
4.연소실 온도 상승, 열손상 발생
5.노킹발생, 이로인한 엔진 내부 부품(피스톤) 손상.
6.연료라인에 기포발생으로 베이퍼록 발생
냉각계통
냉각수가 오염된 상태로 오랫동안 주행하여 내부의 금속부품이 부식됨
워터펌프 임펠러 부식 및 파손, 냉각수 공급 부족
실린더헤드 가스켓, 서모스타트 가스켓 누수 및 엔진유입
냉각계통크리닝-
냉각계통의 오염은 열발산을 방해하고 비열,비등점,비점 등에
악영향을 주어 냉각성능을 급격히 저하시키며
카본슬러지 발생을 급격히 증가시킵니다.
냉각성능 저하는 모든 기능부품에 노후와 촉진에 근본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냉각성능 저하의 부작용-
1.오일이 공급되는 모든 기능 부품에 열화와 카본슬러지 발생을 촉진하여 기능저하와 내구수명을 단축하며
2.연소시 화염전파를 불규칙하게 하여 엔진의 부조 (진동,소음,거칠기)을 유발시키며
3.엔진의 부조 등으로 인하여 거칠기 등 운동에너지 손실로 연비가 나빠지며
4.워터펌프 임펠러(날개) 부식과 마멸을 촉진시킵니다.
냉각수(부동액) 교환은 주기적(2년마다)으로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최상으로 유지되도록 주기적(4만km)으로 냉각계통 전체를 크리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워터펌프 교환의 필요성-
냉각을 충분히 못하면 오일속의 탄소입자가 카본슬러지를 형성하여 성능 및 내구저하의 요인이 됨.
워터펌퍼 불량 및 부작용-
1.냉각성능 감소 카본슬러지 축적 가속화
2.흡배기 밸브작동을 원활치 않게하며 소음, 진동과 함께 엔진성능을 나쁘게 하여 배출가스를 많이 배출시킴.
3.각 섭동부의 마찰증가와 열손상 등에 의해 엔진이 거칠어지며 내구수명을 단축시킴.
4.카본축적에 의한 연료의 월필름(벽면에 묻는 현상)에 의하여 시동불량, 가속불량, 노킹등이 발생함.
엔진냉각계 부품-
과열된 엔진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하는 냉각계통의 부품은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워터펌프 대기와 열교환이 이우러지는 라디에이터 냉각수 온도에 따라 개폐되는 서모스타트로 구성됨.
▲ 작업완료후 엔진룸 세척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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